삼성 [노트북/윈도우 태블릿] 복제모드, 확장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이 궁금합니다.

SAMSUNG [노트북/윈도우 태블릿] 복제모드, 확장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이 궁금합니다.
복제모드/확장모드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노트북과 외부 디스플레이 장치 연결하기 
노트북에서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포트에 (VGA, DVI, HDMI, Type-c 등) 외부 디스플레이 장치(모니터, 빔프로젝트, TV) 를 케이블로 연결하고 전원을 켭니다.

※ 노트북 제품에 따라 변환젠더 또는 동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복제모드/ 확장모드 설정 방법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P 키를 눌러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모드로 선택합니다.

※ 노트북의 경우 Fn + F4키를 눌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단, 펑션키 동작이 안된다면 그래픽 드라이버와 Samsung Settings 프로그램 설치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 윈도우 8.1 이하의 경우는 바탕화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화면해상도(디스플레이 설정) 클릭 → 하단의 여러(다중)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복제, 확장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복제모드/확장모드 해제 방법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P 키를 누른 후 PC 화면만 (컴퓨터에만) 을 선택 합니다.


노트북과 외부 디스플레이 장치(모니터, TV, 프로젝터)에 연결된 케이블 분리합니다.

※ 참조 : 사운드를 지원하는 TV(또는 모니터)를 HDMI 연결 후 TV(또는 모니터)에서 소리 재생을 원할 경우 별도 설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설정에서 출력장치 변경하기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눌러 설정창 실행 후

② 시스템 → 소리 클릭

③ HD Audio 항목을 선택 합니다.


2) 제어판에서 출력 장치 변경
①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 소리 클릭 후

② HD Audio 항목을 선택 합니다. (디지털오디오(HDMI)또는 HDMI장치, HDMI Output등)

③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 그래픽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1. 그래픽 드라이버 삭제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클릭하세요.

(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CONTROL 입력 후 엔터 →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 장치관리자를 실행하세요 )


2) 장치관리자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장치를 선택하고 해당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하세요.

①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더블 클릭합니다.

※ [디스플레이 어댑터]항목이 없는 경우 Samsung Update를 통한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하세요.

② 그래픽 장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후 [디바이스 제거(U)]를 클릭하세요.

 ③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항목에 V 체크 후 제거를 클릭하세요.

④ [제거]를 클릭하세요  제거를 완료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2. Samsung Update를 통한 장치 드라이버 재설치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검색창에 Samsung Update를 입력한 후 검색된 Samsung Update 앱을 실행하세요.

※ Samsung Update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Microsoft Store를 통해 다운로드 설치하세요.


2) Samsung Update가 실행되면 왼쪽 메뉴 중 [드라이버ⓛ]를 클릭하세요.

3) [모두 업데이트②]를 클릭하여 드라이버를 설치 또는 업데이트 하세요.

또는 그래픽 드라이버 항목에 [설치③]를 클릭하여 설치하세요.

※ 설치(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 부팅될 수 있습니다.

※ 설치(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4)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세요.

※ 노트북은 전원아답터를 연결하고 배터리가 30% 이상 충전시 실행 해야 합니다 (제조사 정책)

※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를 클릭하세요.



SAMSUNG [노트북/윈도우 태블릿] 컴퓨터 사용중 속도가 느리거나 멈추는 증상이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이 2개 이상 다중 설치되어 있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시작프로그램에 많이 등록되어 있거나,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작업이 실행되도록 설정 되어 있는 경우
노트북의 경우 Samsung Settings에서 저소음 모드, Eco 모드, 배터리 플러스 모드가 켜진경우 CPU 클럭 제한으로 성능 저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문제없이 잘 사용하다 갑자기 느려진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로 인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금융권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오류가 발생했거나,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 감염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백신 프로그램이 2개 이상 설치된 경우 삭제 
백신프로그램은 시스템 감시, 복구, 자가보호 기능 수행으로 윈도우로부터 높은 권한을 받아 동작됨,

여러 개의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 시 동일한 보안 작업으로 인해 시스템 충돌이 발생하거나 정상 종료가 안될 수 있습니다.


1. 다중 설치된 백신 삭제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백신 프로그램 설치 상태를 확인하세요.

③ 백신 프로그램이 다중 설치된 경우, 주로 사용하는 백신 프로그램 한 개만 남기고 삭제합니다.

Ex) Norton, McAfee, 알약, V3, avast 등

※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만 Off 하면 증상 개선이 안 됩니다.

④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세요.



2. 윈도우10, 11 Windows Defender를 통해 설치된 백신 확인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누른 후 [개인정보 및 보안]을 클릭하세요.

② [Windows 보안]을 클릭하세요.

③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를 클릭하세요.

※ 윈도우10의 경우 [업데이트 및 보안]클릭 → [Windows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를 클릭하세요.

④ 설치된 백신을 확인 후 제어판에 [프로그램 및 기능]을 통해 삭제 합니다.


■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가 손실 또는 윈도우 부팅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는 외장형 저장 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및 기능]창에서 설치 날짜 탭을 두번 클릭하여 최근 설치 날짜로 정렬 하세요.

3)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삭제합니다.
① 최근 날짜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출처를 알수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② 설치한적 없는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동일한 날짜에 여러개 설치된 경우 악성프로그램일 확률이 높습니다.

※ 프로그램 이름을 구글등을 통해 확인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악성프로그램인 경우 삭제하세요.


■ Samsung Settings 설정 확인하기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Samsung Settings를 검색하여 실행하세요.(노트북 제품인 경우는 단축키 Fn키 + F1키를 눌러 Samsung Settings를 실행하세요.)

※ Samsung Settings 메뉴는 제품 출시년도에 따라 지원되는 기능 및 메뉴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및 성능] 항목을 선택하세요.

3) [성능 모드]가 ‘저소음’ 또는 ‘조용함’ 인 경우 ‘최적화’(또는 고성능)로 변경하세요.


※ [배터리 및 성능] 메뉴가 없는 경우

Samsung Settings에서 아래 옵션을 지원하는지 확인 (해당 옵션이 있는 경우 [Off]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시스템] → [저소음 모드]

② [전원관리] → [Eco 모드], [ 배터리 플러스 모드]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윈도우 시작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 등록으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를 클릭하세요.

2) 작업 관리자 창에서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3)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 를 누르세요.


※ Win7이하 인 경우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2.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 안 함]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시작 프로그램에서 다시 정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재설정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 안 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①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하세요.

②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세요.

③ 팝업되는 폴더에 uninstall 파일이 있으면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④ uninstall 파일이 없는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를 제거 할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 한 후 진행하여야 정상적으로 제거가 진행됩니다.)


■ 작업스케줄러 등록된 작업 정리하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를 클릭하세요.

2) 왼쪽 메뉴 위쪽에 [작업 스케줄러]를 더블 클릭한 후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된 작업이 나타납니다.

3)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정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세요.




 ■ 윈도우 업데이트 점검  
실행 중 느림 및 멈춤 증상이 갑자기 발생한 경우 최근에 설치된 윈도우 업데이트를 삭제하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오래전부터 증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윈도우 재설치 조치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이 가능한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전 중요 데이터 (문서,사진 등)가 있는 경우 백업 후 진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후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또는 안전모드) 실행이 가능한 경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하세요.

※ 윈도우11 의 경우 [windows설정]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기록] → [업데이트 제거]화면으로 팝업 됩니다.


3) 설치 날짜를 클릭 하여 최근 설치 날짜순으로 정렬 합니다.

4) 삭제가 가능한 업데이트를 선택 후 삭제 클릭

※ 필수 업데이트 항목은 삭제(제거)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5) 이 업데이트를 삭제하시겠습니까? “예” 클릭 후 업데이트가 삭제 될 때 까지 기다립니다.

6)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이 여러 개 인 경우 반복해서 삭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업데이트를 완전히 삭제합니다.


2.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 한 경우(윈도우10, 11만 가능) 
1) 화면에 자동 복구(시동 복구) 창이 나타나는 경우 고급 옵션 클릭 (자동 복구 창이 없는 경우, 컴퓨터를 켜자마자부터 F8키를 두드려 옵션 선택 창 진입하세요)

2) 문제 해결 클릭
3) 고급 옵션 클릭

4) 업데이트 삭제 클릭

5) 최신 품질 업데이트 삭제 클릭

6) 품질 업데이트 삭제 클릭

7) 업데이트 삭제가 끝나면 완료 클릭

8)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 금융권 보안 S/W 삭제 및 바이러스 점검 
인터넷에서 인터넷 뱅킹, 은행 거래 업무, 금융거래 결재 시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충돌 등으로 컴퓨터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멈춤 등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목록 중 관공서, 금융권 사이트 등 이용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 후 상태를 확인합니다.

 ■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또는 부팅 안됨 증상이발생 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가 있다면 외장형 저장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 해결: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10&product=10414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 해결: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10&product=1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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